728x90
반응형
SMALL
6-1 해외시장 진입 전략 Ⅰ
- ■ 해외시장 진입의 평가 과정
- ⊙ 기업의 목표에 관하여 인식함
- ⊙ 새로운 시장 환경의 주요 변수를 파악함
- ⊙ 기업의 내부 자원과 능력에 대한 평가하여, 평가 결과가 기업의 가치관, 철학 및 전통에 비추어 합당한지를 분석함
- ■ 해외시장 진입 방법의 유형
- ⊙ 수출 진입 : 간접 수출, 직접 수출
- ⊙ 국제계약진입 방법 : 라이센싱, 프랜차이징, 관리계약, 턴키프로젝트, 계약제조 등
6-2 해외시장 진입 전략 Ⅱ
- ■ 해외직접투자(FDI)
- ⊙ 국제 간 장기자본 이동의 한 형태
- ⊙ 거주자가 수익을 목적으로 외국의 실물 자산, 주식 등을 취득하는 행위
-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 ⊙ 자원 지향형
- ⊙ 시장지향형
- ⊙ 생산효율 지향형
- ⊙ 지식 지향형
- ■ M&A
- ⊙ 독립된 기업들이 인적, 물적, 자본적 결합을 통해 동일한 관리 체제하에서 기업 활동을 영위하도록 조직하는 기업결합
- ⊙ 합병과 매수, 인수 · 합병, 경영권의 거래
- ■ 해외시장 진입 방법의 선택전략
- ⊙ 해외시장 진입 방법의 결정요인 : 기업 외부 요인(현지국 요인, 본국 요인) / 기업 내부 요인(경영자원 및 투입 요인, 제품 관련 정도)
- ■ 해외시장 진입 방법의 선택 모형
- ⊙ 루트의 모형
- ⊙ 러그만의 단순 모형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