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버스 운전자의 승객 응대 매너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승객이 승차할 때 인사를 건넨다.
- 승객의 질문에는 운전 중에도 즉시 답변한다.
- 노약자가 있어도 정시 운행이 우선이다.
- 승객의 짐은 승객이 직접 처리하도록 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운전자의 친절한 인사는 서비스의 기본이며, 승객에게 신뢰감을 줍니다. 또한 승객의 존재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중요한 행동입니다.
2번. 버스 운전자가 출발 전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 타이어 공기압 상태
- 차량 외관의 스크래치
- 브레이크 페달 상태
- 연료량 확인
정답은 2번 입니다.
차량 외관의 스크래치는 안전운행과 직접적 관련이 없으며, 정비소에서 확인할 사항입니다. 운행 전 점검은 안전과 직결된 항목을 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3번. 버스 운행 중 차내 소화기 사용법으로 올바른 것은?.
- 바람을 등지고 사용한다.
- 불이 난 곳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사용한다.
- 소화기는 수직으로 들고 사용한다.
- 불꽃을 향해 직접 분사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소화기 사용 시 바람을 등지고 사용해야 소화약제가 얼굴로 날아오는 것을 방지하고 효과적으로 화재를 진압할 수 있습니다.
4번. 버스 운전자의 운행 중 휴대전화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블루투스 이어폰 사용은 허용된다.
- 정차 중에만 사용할 수 있다.
- 긴급상황에서는 운전 중 사용이 가능하다.
- 핸즈프리로 통화하는 것은 괜찮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은 어떤 경우에도 불법이며, 반드시 차량이 정차된 상태에서만 사용해야 합니다.
5번. 버스 정류장 정차 시 가장 올바른 행동은?.
- 승객이 내리면 바로 출발한다.
- 승하차 문을 동시에 열어준다.
- 승객 하차 완료 후 주변을 확인한다.
- 정류장 10m 전에 정차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승객의 안전한 하차 후에는 반드시 주변 상황을 확인하여 2차 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6번. 버스 운전자의 피로 관리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카페인 음료를 지속적으로 섭취한다.
-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유지한다.
- 4시간 운전 후 휴식을 취한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운전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카페인 음료의 지속적인 섭취는 일시적인 각성 효과는 있으나 피로가 누적되어 오히려 위험할 수 있습니다.
7번. 버스 운행 중 교통사고 발생 시 조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사고현장 보존 - 인명구조 - 2차 사고 예방
- 인명구조 - 2차 사고 예방 - 사고현장 보존
- 2차 사고 예방 - 사고현장 보존 - 인명구조
- 회사 보고 - 인명구조 - 현장 보존
정답은 2번 입니다.
사고 발생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인명 구조이며, 이후 2차 사고 예방을 위한 조치를 취한 뒤 현장을 보존해야 합니다.
8번. 버스 운전자의 친환경 운전 방법으로 옳은 것은?.
- 공회전을 최소화한다.
- 급출발로 신속히 가속한다.
- 내리막길에서 중립기어로 주행한다.
- 타이어 공기압을 낮게 유지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불필요한 공회전을 줄이면 연료 소비와 대기오염을 줄일 수 있으며, 차량 수명도 연장됩니다.
9번. 버스 운전자의 안전거리 확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날씨와 관계없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 앞차와의 거리는 최소 2초 이상 유지한다.
- 고속도로에서는 1초 정도면 충분하다.
- 차량 속도와 관계없이 10m를 유지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는 최소 2초 이상을 유지해야 하며, 기상 상황에 따라 더 늘려야 합니다.
10번. 버스 운전자의 차선 변경 시 올바른 방법은?.
- 백미러만 확인하고 차선을 변경한다.
- 방향지시등을 켜고 즉시 차선을 변경한다.
- 사각지대 확인 후 방향지시등을 켜고 변경한다.
- 차선 변경은 신속하게 해야 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차선 변경 시에는 반드시 사각지대를 확인하고, 방향지시등으로 의사를 표시한 후 안전하게 차선을 변경해야 합니다.
11번. 버스 운전자의 교차로 통과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 황색 신호에서는 빠르게 통과한다.
- 녹색 신호에서도 좌우를 확인한다.
- 우회전 시 속도를 높여 신속히 통과한다.
- 적색 신호에서도 차량이 없으면 통과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신호가 녹색이더라도 교차로에서는 항상 좌우 차량과 보행자를 확인해야 하며, 이는 사고 예방의 기본 수칙입니다.
12번. 버스 운행 중 비상상황 발생 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 회사에 즉시 보고한다.
- 승객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킨다.
- 비상삼각대를 설치한다.
- 보험회사에 연락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어떠한 비상상황에서도 승객의 안전이 최우선이며, 승객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킨 후 추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13번. 버스 운전자의 올바른 제동 방법은?.
- 급제동으로 빠르게 정지한다.
- 브레이크는 여러 번 나누어 밟는다.
- 정지 직전에 강하게 밟는다.
- 클러치를 먼저 밟고 브레이크를 밟는다.
정답은 2번 입니다.
브레이크는 여러 번 나누어 밟는 것이 승객의 안전과 편안함을 위해 좋으며, 차량 제동 거리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14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정비 점검 사항으로 틀린 것은?.
- 엔진오일은 매일 점검한다.
- 타이어 마모도는 주 1회 확인한다.
- 와이퍼액은 수시로 보충한다.
- 에어컨 필터는 1년에 한 번만 교체한다.
정답은 4번 입니다.
에어컨 필터는 승객의 건강과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체해야 하며, 운행 환경에 따라 더 자주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5번. 버스 운전자의 승객 하차 지원 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 노약자는 천천히 내릴 수 있도록 기다린다.
- 하차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재촉한다.
- 정류장과 관계없이 승객이 원하는 곳에서 하차시킨다.
- 하차문은 승객이 직접 열도록 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노약자나 교통약자의 경우 충분한 시간을 주어 안전하게 하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는 기본적인 서비스 정신입니다.
16번. 버스 운전자의 우천 시 운전 방법으로 옳은 것은?.
- 앞차와의 거리를 평소보다 좁힌다.
- 평소보다 감속하여 운행한다.
- 와이퍼는 최대한 적게 사용한다.
- 방향지시등은 늦게 켠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우천 시에는 노면이 미끄럽고 시야가 좋지 않으므로, 평소보다 감속 운행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17번. 버스 운전자의 야간 운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상향등은 최대한 자주 사용한다.
- 전조등은 항상 켜고 운행한다.
- 커브길에서는 감속 운행한다.
- 졸음운전에 특히 주의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상향등의 잦은 사용은 마주 오는 차량의 운전자를 눈부시게 하여 사고의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18번. 버스 운전자의 경제운전 방법으로 맞는 것은?.
- 신호 대기 시 기어는 중립에 둔다.
-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아 가속한다.
- 내리막길에서는 시동을 끈다.
-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치로 유지한다.
정답은 4번 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하면 연비가 향상되고 타이어 수명도 연장되며, 안전운행에도 도움이 됩니다.
19번. 버스 운전자의 결행 방지를 위한 조치로 적절한 것은?.
- 운행 시간에 맞추기 위해 과속한다.
- 휴식 시간을 줄여서 운행한다.
- 출근 시간을 여유 있게 확보한다.
- 승객이 없으면 건너뛴다.
정답은 3번 입니다.
결행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여유 시간을 두고 출근하여 차량 점검과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20번. 버스 운전자의 차내 냉난방 관리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 승객의 요구와 관계없이 일정 온도를 유지한다.
- 연료 절약을 위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다.
- 실내 온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조절한다.
- 출발지에서 설정한 온도를 끝까지 유지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실내 온도는 승객의 쾌적함을 위해 수시로 확인하고 적절히 조절해야 하며, 외부 기온과의 차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21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출발 전 승객 확인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요금 미납자 확인만 한다.
- 좌석 벨트 착용과 입석 승객 안전 확인을 한다.
- 승객 수만 확인한다.
- 승차문 개폐 여부만 확인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승객의 안전을 위해 좌석벨트 착용 확인과 입석 승객의 안전바 잡기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하며, 이는 사고 예방의 기본입니다.
22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정비 불량으로 인한 사고 시 처리 방법으로 옳은 것은?.
- 개인적으로 해결한다.
- 승객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 회사에 즉시 보고하고 지시를 받는다.
- 다음 운행을 계속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차량 정비 불량으로 인한 사고는 회사에 즉시 보고하여 적절한 조치를 받아야 하며,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23번. 버스 운전자의 교통약자 승하차 지원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 신속한 운행을 위해 빠르게 처리한다.
- 리프트 작동 시 승객을 혼자 두고 조작한다.
- 휠체어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을 확인한다.
- 시간이 많이 걸리면 승차를 거부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교통약자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 휠체어 고정 장치와 안전벨트 착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4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화재 발생 시 조치 순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소화기 사용 - 승객 대피 - 신고
- 승객 대피 - 초기 진화 - 신고
- 신고 - 소화기 사용 - 승객 대피
- 주변 차량 확인 - 신고 - 승객 대피
정답은 2번 입니다.
화재 발생 시에는 승객의 안전이 최우선이므로 신속한 대피 후 초기 진화를 시도하고 관계 기관에 신고해야 합니다.
25번. 버스 운전자의 안개 운행 시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 전방 주시 거리를 늘린다.
- 속도를 평소보다 높인다.
- 안개등을 켜고 운행한다.
-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안개 운행 시에는 시야 확보가 어려우므로 반드시 감속 운행해야 하며,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합니다.
26번. 버스 운전자의 급커브 구간 운행 방법으로 옳은 것은?.
- 커브 진입 전 미리 감속한다.
- 커브 중간에서 급제동한다.
- 커브 진입 시 가속한다.
- 중앙선을 넘어 커브를 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급커브 구간에서는 진입 전에 충분히 감속하여 안전하게 주행해야 하며, 커브 도중의 급제동은 매우 위험합니다.
27번. 버스 운전자의 정류소 정차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연석과 50cm 이상 간격을 둔다.
- 연석과 평행하게 최대한 가깝게 정차한다.
- 정류소 표지 10m 전에 정차한다.
- 도로 중앙에 정차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승객의 안전한 승하차를 위해 연석과 평행하게 최대한 가깝게 정차해야 하며, 이는 특히 교통약자를 위해 중요합니다.
28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점검 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운행 종료 후에만 한다.
- 운행 전과 운행 종료 후 모두 실시한다.
- 고장이 발생했을 때만 한다.
- 주 1회 정도 실시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차량 점검은 운행 전과 운행 종료 후 모두 실시해야 하며, 이를 통해 안전 운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9번. 버스 운전자의 승객 불편사항 처리 방법으로 옳은 것은?.
- 운전 중에도 즉시 해결한다.
- 다음 승무원에게 인계한다.
- 안전한 곳에 정차 후 처리한다.
- 회사에 먼저 보고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승객의 불편사항은 반드시 안전한 곳에 정차한 후 처리해야 하며, 운전 중 처리는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30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고장 시 조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비상등을 켜고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 승객을 차량 내에 대기시킨다.
- 비상삼각대를 설치한다.
- 회사에 연락하여 대책을 강구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차량 고장 시 승객을 차량 내에 대기시키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안전한 장소로 대피시켜야 합니다.
31번. 버스 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 시 보험처리 절차로 올바른 것은?.
- 개인적으로 합의한다.
- 사고 상황을 회사에 보고하고 지시를 받는다.
- 현장을 즉시 이탈한다.
- 다음 운행 일정을 우선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교통사고 발생 시에는 반드시 회사에 보고하고 적절한 지시를 받아 처리해야 하며, 개인적인 합의나 현장 이탈은 불법입니다.
32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정차 중 엔진 공회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 장시간 공회전이 엔진에 좋다.
- 겨울철에는 10분 이상 예열이 필요하다.
- 불필요한 공회전은 대기오염의 원인이 된다.
- 정류장에서는 항상 시동을 켜둔다.
정답은 3번 입니다.
불필요한 공회전은 연료 낭비와 대기오염을 유발하므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자제해야 합니다.
33번. 버스 운전자의 차선 변경 시 사각지대 확인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백미러만 확인한다.
- 고개를 돌려 직접 확인한다.
- 승객에게 물어본다.
- 방향지시등만 켠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사각지대는 백미러만으로는 확인이 어려우므로, 반드시 고개를 돌려 직접 확인해야 안전한 차선 변경이 가능합니다.
34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출발 시 안전 확인 순서로 올바른 것은?.
- 좌우 확인 - 미러 확인 - 승객 확인
- 승객 확인 - 미러 확인 - 좌우 확인
- 미러 확인 - 승객 확인 - 좌우 확인
- 좌우 확인 - 승객 확인 - 미러 확인
정답은 2번 입니다.
승객의 승하차 완료 확인이 최우선이며, 이후 미러와 좌우 확인을 통해 안전한 출발이 가능합니다.
35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브레이크 점검 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월 1회 정도
- 매 운행 시작 전
- 이상 소음이 날 때만
- 정기검사 때만
정답은 2번 입니다.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장치이므로 매 운행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36번. 버스 운전자의 교차로 우회전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자전거 도로 확인
- 보행자 유무 확인
- 신속한 회전 실시
- 내륜차 고려
정답은 3번 입니다.
교차로 우회전 시에는 신속한 회전보다 안전 확인이 우선되어야 하며, 특히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37번. 버스 운전자의 결제기 고장 시 조치방법으로 적절한 것은?.
- 요금 수납을 무시한다.
- 승객에게 현금으로만 받는다.
- 회사에 보고하고 지시를 받는다.
- 운행을 중단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결제기 고장 시에는 즉시 회사에 보고하고 적절한 조치 지시를 받아 처리해야 합니다.
38번. 버스 운전자의 과속방지턱 통과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빠른 속도로 통과한다.
- 완전히 정지 후 통과한다.
- 감속하여 천천히 통과한다.
- 좌우로 비켜서 통과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과속방지턱은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적절히 감속하여 천천히 통과해야 합니다.
39번. 버스 운전자의 폭우 시 운전 방법으로 올바른 것은?.
- 평소보다 빠르게 운행한다.
- 차간 거리를 평소의 2배 이상 유지한다.
- 와이퍼 사용을 최소화한다.
- 헤드라이트는 켜지 않는다.
정답은 2번 입니다.
폭우 시에는 제동거리가 늘어나므로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하여 안전 운행해야 합니다.
40번. 버스 운전자의 정류장 진입 시 가장 적절한 행동은?.
- 신속한 정차를 위해 급제동한다.
- 미리 방향지시등을 켜고 천천히 진입한다.
- 다른 차량이 진입하지 못하게 막는다.
- 정류장 10m 전에 정차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정류장 진입 시에는 미리 방향지시등을 켜서 다른 차량에게 알리고, 승객의 안전을 위해 천천히 진입해야 합니다.
41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타이어 점검사항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 공기압 상태를 확인한다.
- 마모도를 확인한다.
- 편마모 여부를 확인한다.
- 타이어 색상을 확인한다.
정답은 4번 입니다.
타이어 점검 시에는 공기압, 마모도, 편마모 여부가 중요하며, 타이어 색상은 안전운행과 관련이 없습니다.
42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급발진 방지를 위한 조치로 맞는 것은?.
- 출발 시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는다.
- 클러치 페달을 빠르게 놓는다.
- 클러치 조작을 천천히 하며 출발한다.
- 기어를 고단에서 출발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급발진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클러치 조작을 천천히 하면서 부드럽게 출발해야 하며, 이는 승객의 안전과 편안함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43번. 버스 운전자의 교통약자 승차 시 에어 서스펜션 조작법으로 옳은 것은?.
- 승하차 후 원위치로 복귀한다.
- 조작하지 않고 그대로 운행한다.
- 최대한 높게 유지한다.
- 승객이 요청할 때만 조작한다.
정답은 1번 입니다.
교통약자의 편안한 승하차를 위해 에어 서스펜션을 낮추고, 승하차 완료 후에는 반드시 원위치로 복귀해야 합니다.
44번. 버스 운전자의 운행 중 엔진 과열 시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 즉시 시동을 끈다.
- 안전한 곳에 정차한다.
- 엔진 냉각 후 냉각수를 확인한다.
- 계속 운행한다.
정답은 4번 입니다.
엔진 과열 시 계속 운행하면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안전한 곳에 정차하여 엔진을 식힌 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45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문 개폐 시 안전수칙으로 옳은 것은?.
- 승객 하차 즉시 문을 닫는다.
- 승하차 완료 여부를 확인 후 문을 닫는다.
- 정차 전에 미리 문을 연다.
- 승객이 요청할 때마다 문을 연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승객의 안전을 위해 승하차가 완전히 끝났는지 확인한 후 문을 닫아야 하며, 특히 노약자의 승하차에 주의해야 합니다.
46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후진 시 주의사항으로 적절한 것은?.
- 빠른 속도로 후진한다.
- 백미러만 확인한다.
- 필요시 하차하여 후방을 직접 확인한다.
- 경적을 계속 울린다.
정답은 3번 입니다.
후진 시에는 사각지대가 많으므로, 필요한 경우 하차하여 후방을 직접 확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47번. 버스 운전자의 차내 냉방기 관리방법으로 옳은 것은?.
- 외부 온도와 5도 이상 차이나게 설정한다.
-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수시로 확인한다.
- 연료 절약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 승객 요청과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한다.
정답은 2번 입니다.
냉방기는 승객의 쾌적함을 위해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수시로 확인하여 조절해야 합니다.
48번. 버스 운전자의 차량 정비 불량으로 인한 운행 중단 시 조치사항으로 맞는 것은?.
- 개인적으로 수리한다.
- 승객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 회사에 보고하고 대차를 요청한다.
- 고장 상태로 계속 운행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차량 정비 불량으로 운행이 어려운 경우, 회사에 즉시 보고하고 대차를 요청하여 승객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49번. 버스 운전자의 안개 발생 시 전방 차량과의 안전거리로 가장 적절한 것은?.
- 평소와 동일하게 유지한다.
- 시야 확보가 가능한 만큼 충분히 확보한다.
- 가까이 붙어서 운행한다.
- 안전거리는 중요하지 않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안개 발생 시에는 시야 확보가 어려우므로, 전방 차량과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여 운행해야 합니다.
50번. 버스 운전자의 승객 불편사항 접수 시 응대 방법으로 옳은 것은?.
- 무시한다.
- 승객과 언쟁한다.
- 정중히 사과하고 적절히 조치한다.
- 다른 승객에게 책임을 전가한다.
정답은 3번 입니다.
승객의 불편사항에 대해서는 정중히 사과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이는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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