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번. 지게차 작업 시 화물을 적재한 상태에서의 올바른 운전 방법은?
- 급출발과 급제동을 한다.
- 고속으로 주행한다.
- 저속으로 안전하게 운행한다.
- 경사지에서 전진으로 내려간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적재 상태에서는 반드시 저속으로 안전하게 운행하여 화물의 안정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2번. 지게차 축전지 취급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 화기를 멀리한다.
- 환기가 잘 되는 곳에서 충전한다.
- 금속공구를 올려놓는다.
- 보안경을 착용한다.
정답은 3번입니다.
축전지 위에 금속 공구를 올려놓으면 단락의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3번. 지게차의 포크 간격 조정시 가장 적절한 것은?
- 화물 폭의 1/2 간격.
- 화물 폭의 2/3 간격.
- 화물 폭의 3/4 간격.
- 화물 폭과 동일한 간격.
정답은 2번입니다.
포크 간격은 화물 폭의 약 2/3 정도로 조정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4번. 지게차 작업장 안전표지의 종류가 아닌 것은?
- 출입금지.
- 보행자 주의.
- 속도제한.
- 주차장려.
정답은 4번입니다.
작업장에서는 안전을 위해 필요한 곳에만 주차하도록 제한해야 합니다.
5번. 지게차 시동 후 엔진 상태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 엔진의 이상음 여부.
- 배기가스 색상.
- 계기판 지시 상태.
- 타이어 마모도.
정답은 4번입니다.
타이어 마모도는 시동을 걸기 전 작업 전 점검사항입니다.
6번. 지게차 운전자의 자격 요건으로 맞는 것은?
- 18세 이상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 취득자.
- 16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
- 자동차 운전면허 소지자.
- 건설기계 면허 소지자.
정답은 1번입니다.
지게차 운전은 18세 이상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만 할 수 있습니다.
7번. 지게차 작업 시 마스트 틸트 각도는 얼마가 적당한가?
- 전방 5도, 후방 10도.
- 전방 3도, 후방 12도.
- 전방 6도, 후방 12도.
- 전방 8도, 후방 15도.
정답은 3번입니다.
일반적으로 전방 6도, 후방 12도가 가장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8번. 지게차의 제동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 주행속도.
- 적재하중.
- 노면상태.
- 배터리 충전상태.
정답은 4번입니다.
제동거리는 속도, 하중, 노면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배터리 충전상태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9번. 지게차 작업 시 가장 위험한 상황은?
- 포크를 최대한 낮춘 상태.
- 경사지에서의 방향전환.
- 저속으로 주행.
- 화물을 백레스트에 기대어 적재.
정답은 2번입니다.
경사지에서의 방향전환은 전복의 위험이 매우 높은 작업입니다.
10번. 지게차의 일상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 제동장치 점검.
- 조향장치 점검.
- 엔진오일량 점검.
- 변속기 분해점검.
정답은 4번입니다.
변속기 분해점검은 정기점검 항목이며, 전문 정비사가 수행해야 합니다.
11번. 지게차의 하역작업 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 화물을 천천히 들어올린다.
- 포크는 지면과 수평을 유지한다.
- 화물은 포크 끝으로만 지지한다.
- 적재물의 무게중심을 확인한다.
정답은 3번입니다.
화물은 포크 전체로 지지해야 하며, 끝부분으로만 지지하면 매우 위험합니다.
12번. 지게차 작업장의 적정 조도는?
- 50룩스 이상.
- 100룩스 이상.
- 150룩스 이상.
- 200룩스 이상.
정답은 2번입니다.
작업장의 안전을 위해 최소 100룩스 이상의 조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13번. 지게차의 좌우 안정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마스트의 높이.
- 타이어 공기압.
- 조향각도.
- 경사각도.
정답은 1번입니다.
마스트가 높아질수록 무게중심이 높아져 좌우 안정도가 낮아집니다.
14번. 지게차 운전 중 엔진오일 압력 경고등이 점등되었을 때의 조치는?
- 계속 운전한다.
- 즉시 엔진을 정지한다.
- 속도를 높여 작업을 완료한다.
- 경고등을 제거한다.
정답은 2번입니다.
엔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즉시 엔진을 정지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15번. 지게차 작업 시 팔레트 취급방법으로 옳은 것은?
- 포크 끝으로 팔레트를 찌른다.
- 포크를 완전히 삽입한다.
- 팔레트 위에서 방향전환한다.
- 팔레트를 끌어서 이동한다.
정답은 2번입니다.
팔레트 취급 시 포크를 완전히 삽입하여 안정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16번. 지게차 작업장 바닥의 허용경사도는?
- 5도 이하.
- 10도 이하.
- 15도 이하.
- 20도 이하.
정답은 1번입니다.
작업장 바닥의 경사도는 안전을 위해 5도를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17번. 지게차의 전조등이 점등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 전구.
- 퓨즈.
- 배터리.
- 발전기.
정답은 2번입니다.
전기장치 고장 시 가장 먼저 퓨즈의 단선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18번. 지게차 작업 시 시야확보가 되지 않을 때의 조치는?
- 전진 운전으로 신속히 이동한다.
- 경적을 계속 울린다.
- 유도자의 신호에 따른다.
- 작업을 강행한다.
정답은 3번입니다.
시야가 확보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유도자의 신호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19번. 지게차의 포크 높이가 가장 안전한 것은?
- 지면에서 10cm.
- 지면에서 20 에서 30cm.
- 지면에서 50cm.
- 지면에서 1m.
정답은 2번입니다.
주행 시 포크는 지면에서 20 에서 30cm 정도의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20번. 지게차 작업장의 작업계획서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 작업자의 자격사항.
- 작업순서와 방법.
- 작업자의 취미생활.
- 안전작업 준수사항.
정답은 3번입니다.
작업계획서는 작업과 직접 관련된 내용만 포함되어야 합니다.
21번. 지게차 운전 시작 전 점검사항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 차체 도색 상태.
- 브레이크 작동 상태.
- 와이퍼 작동 상태.
- 실내등 밝기.
정답은 2번입니다.
브레이크는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 장치로 작업 전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22번. 지게차의 전진 주행 시 안전한 시야 확보 방법은?
- 적재물 위로 목을 빼고 본다.
- 마스트 사이로 본다.
- 좌우 확인 없이 전진한다.
- 운전자의 시야가 확보되는 높이로 적재한다.
정답은 4번입니다.
운전자의 시야를 가리지 않는 높이로 적재하여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23번. 지게차의 포크 틴 간격 조정 시기는?
- 매일 작업 시작 전.
- 화물의 크기가 변경될 때.
- 매주 월요일.
- 한 달에 한 번.
정답은 2번입니다.
화물의 크기가 변경될 때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 포크 간격을 조정해야 합니다.
24번. 지게차 작업장에서 가장 위험한 작업은?
- 저속 직진 주행.
- 화물을 낮게 적재.
- 급회전 주행.
- 경적 사용.
정답은 3번입니다.
급회전은 전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매우 위험합니다.
25번. 지게차 배터리실의 온도가 높아질 때 취해야 할 조치는?
- 환기를 시킨다.
- 물을 뿌린다.
- 덮개를 닫는다.
- 계속 충전한다.
정답은 1번입니다.
배터리실 온도가 상승하면 즉시 환기를 시켜 온도를 낮춰야 합니다.
26번. 지게차 작업 시 가장 안전한 적재 방법은?
- 화물을 비스듬히 적재한다.
- 화물의 무게중심을 포크 중앙에 맞춘다.
- 한쪽으로 치우치게 적재한다.
- 포크 끝부분에만 적재한다.
정답은 2번입니다.
화물의 무게중심을 포크 중앙에 맞춰 적재해야 안정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27번. 지게차의 유압유 점검 시기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작업 중.
- 엔진 시동 직후.
- 엔진이 완전히 식은 상태.
- 포크를 최대로 올린 상태.
정답은 3번입니다.
유압유는 엔진이 완전히 식은 상태에서 정확한 유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28번. 지게차 작업장의 적정 통로 폭은?
- 최대 적재 화물 폭의 1배.
- 최대 적재 화물 폭의 2배.
- 최대 적재 화물 폭의 3배.
- 최대 적재 화물 폭의 4배.
정답은 2번입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 통로 폭은 최대 적재 화물 폭의 2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29번. 지게차 작업 시 마스트 후경각도의 목적은?
- 주행 속도 증가.
- 화물의 안정성 확보.
- 연료 소비 감소.
- 시야 확보.
정답은 2번입니다.
마스트를 후경시키면 화물이 운전석 방향으로 기울어져 안정성이 높아집니다.
30번. 지게차 작업장의 적정 조명은?
- 자연광만으로 충분하다.
- 작업자가 통행하는 곳은 100룩스 이상.
- 야간작업은 금지한다.
- 조명은 선택사항이다.
정답은 2번입니다.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통행하는 곳은 최소 100룩스 이상의 조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31번. 지게차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은?
- 6개월.
- 1년.
- 2년.
- 3년.
정답은 3번입니다.
지게차는 최초 검사 후 2년마다 정기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32번. 지게차 작업 시 경사로 내리막 주행방법으로 옳은 것은?
- 전진으로 고속 주행한다.
- 후진으로 저속 주행한다.
- 전진으로 저속 주행한다.
- 기어를 중립에 둔다.
정답은 2번입니다.
경사로 하강 시에는 후진으로 저속 운행하여 안전을 확보해야 합니다.
33번. 지게차 작업장의 바닥 상태로 가장 적합한 것은?
- 요철이 많은 노면.
- 평탄하고 미끄럽지 않은 노면.
- 경사가 심한 노면.
- 물이 고인 노면.
정답은 2번입니다.
작업장 바닥은 평탄하고 미끄럽지 않아야 안전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34번. 지게차 운전자의 복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안전모.
- 슬리퍼.
- 안전화.
- 작업복.
정답은 2번입니다.
슬리퍼는 발이 보호되지 않고 미끄러질 수 있어 작업 시 착용해서는 안 됩니다.
35번. 지게차 작업 시 화물이 떨어질 위험이 있을 때의 조치는?
- 신속히 이동한다.
-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재적재한다.
- 경적을 울리며 계속 작업한다.
- 속도를 높여 빨리 운반한다.
정답은 2번입니다.
화물이 불안정할 경우 즉시 작업을 중지하고 안전하게 재적재해야 합니다.
36번. 지게차의 카운터웨이트 역할은?
- 차체 디자인.
- 적재물의 균형 유지.
- 연료 저장.
- 속도 증가.
정답은 2번입니다.
카운터웨이트는 적재물의 무게와 균형을 맞추어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37번. 지게차 작업 중 화재가 발생했을 때 사용해서는 안 되는 소화기는?
- ABC분말 소화기.
- 이산화탄소 소화기.
- 물 소화기.
- 포말 소화기.
정답은 3번입니다.
전기 화재의 경우 물 소화기를 사용하면 감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38번. 지게차의 제동거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 타이어 색상.
- 운전자의 연령.
- 주행속도.
- 차체 도색.
정답은 3번입니다.
제동거리는 주행속도가 높을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39번. 지게차 작업 시 포크의 높이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지면에서 5cm.
- 지면에서 20-30cm.
- 지면에서 1m.
- 지면에서 1.5m.
정답은 2번입니다.
주행 시 포크는 지면에서 20-30cm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40번. 지게차 작업장의 안전표지 색상 중 '경고'를 나타내는 것은?
- 적색.
- 황색.
- 청색.
- 녹색.
정답은 2번입니다.
황색은 주의나 경고를 나타내는 안전표지 색상입니다.
41번. 지게차 운전 중 엔진 과열 시 조치방법으로 틀린 것은?
- 즉시 라디에이터 캡을 연다.
- 안전한 곳에 정차한다.
- 엔진을 공회전시킨다.
- 엔진이 식을 때까지 기다린다.
정답은 1번입니다.
과열된 상태에서 라디에이터 캡을 열면 고온의 증기가 분출되어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42번. 지게차의 유압장치 점검 시기는?
- 매일 작업 전.
- 매주 월요일.
- 매월 1일.
- 연 1회.
정답은 1번입니다.
유압장치는 작업 안전과 직결되므로 매일 작업 전 점검해야 합니다.
43번. 지게차 작업 시 적재물의 하역 방법으로 옳은 것은?
- 포크를 빠르게 내린다.
- 적재물을 던져서 내린다.
- 천천히 안전하게 내린다.
- 마스트를 급격히 기울인다.
정답은 3번입니다.
적재물은 천천히 안전하게 내려 충격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44번. 지게차의 최대 적재하중을 초과하여 작업할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 연비가 좋아진다.
- 작업 효율이 증가한다.
- 전복 사고의 위험이 있다.
- 엔진 출력이 향상된다.
정답은 3번입니다.
최대 적재하중 초과 시 차량 균형이 무너져 전복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5번. 지게차 작업장의 적정 통행로 폭은?
- 최대 적재폭의 1배.
- 최대 적재폭의 2배 이상.
- 최대 적재폭의 1/2배.
- 최대 적재폭의 1/3배.
정답은 2번입니다.
안전한 작업을 위해 통행로 폭은 최대 적재폭의 2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46번. 지게차의 헤드가드 설치 목적은?
- 차량 디자인.
- 운전자 보호.
- 적재물 보호.
- 연료 절감.
정답은 2번입니다.
헤드가드는 적재물 낙하 시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장치입니다.
47번. 지게차 작업 시 마스트 전경각도의 사용 목적은?
- 화물의 적재와 하역.
- 주행 속도 증가.
- 연료 소비 감소.
- 타이어 마모 방지.
정답은 1번입니다.
마스트 전경각도는 화물의 적재와 하역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48번. 지게차 작업장의 신호수가 갖추어야 할 것은?
- 안전모와 안전조끼.
- 작업복만 착용.
- 슬리퍼.
- 일반 의류.
정답은 1번입니다.
신호수는 안전모와 안전조끼를 착용하여 식별이 용이하도록 해야 합니다.
49번. 지게차 작업 중 시야가 확보되지 않을 때의 올바른 조치는?
- 신속히 이동한다.
- 유도자의 지시에 따른다.
- 경적을 계속 울린다.
- 속도를 높인다.
정답은 2번입니다.
시야 확보가 되지 않을 때는 반드시 유도자의 지시에 따라 안전하게 작업해야 합니다.
50번. 지게차의 좌우 안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아닌 것은?
- 적재물의 높이.
- 주행 속도.
- 타이어 색상.
- 노면의 상태.
정답은 3번입니다.
타이어 색상은 지게차의 안정도와 관계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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